주제결정
만들고자 하는 사이트의 주제를 파악해야 합니다. 주제를 정해야 디자인의 컨셉(concept)을 잡고 그에
맞는 디자인을 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주제에 따는 홈페이지 제작의도 또한 파악해야 합니다. 사이트에서 강조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예
: 회사홍보, 제품소개, 전자상거래 등),주요 이용고객의 Target은 누구인지 (예 : 학생, 주부, 직장인, 각분야의 전문가 등)에 따라
디자인의 경향이 많이 달라지게 됩니다.
1. 웹 사이트의 단기 목표와
장기 목표는 무엇인가?
(대부분의 무작정 홈페이지를 만들려고 하는 업체들의 사장님은 그저 만들고
보자고 하시는 분들이 있어 목표에 대해선 간과하는 부분이 많다.
그리고 본인조차도 그런 물음을 하기, 받기 싫어 하는 경향이 있으니
말이다.)
2. 어떤 것들을 사용해서 만들 수
있는가?
(그저 움직이는 것을 좋아하는 분(?)들이 많다. 이제는 모두가 빠른 인터넷을 사용하면 그럴
문제는 없겠지만, 그래도 용량이 많은 건 배제해야되는 데 말이다.
휘양찬란한 홈페이지를 좋아하는 사장님을 설득하기가 참 힘이 든다.)
3. 웹 사이트를 주로 방문할 사람들은 어떤 부류인가?
(해상도에 대해서 불만을 말씀하시는 사장님도 종종 계시다. 그러나 사용자들의 대부분(?)은
800*600모드로 사용한다길래... 허전하다고..(흑흑))
정보만을 사냥하러 오는 사람들은 움직이는 것, 귀찮은 것을 싫어할텐데..내가
그렇다.)
4. 사람들이 여러분의 사이트에 접속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제품...정보...그리고 즐거움....그냥(?)..어쩌다가...)
5. 사용자들이 여러분의 사이트에서 어떤 종류의 작업을 할 수
있는가?
(게시판에 올려져 있는 질문에 절대 대답 안한다. 걱정이다. 알아야 대답을 하지... 어떤
사이트는 하루안에 답변을 한단다. 그렇게 해야 사이트는 클 수 있다.
암..그렇지)
6. 어떤 종류의 내용이 들어가야 하는가? 어떤 종류의 내용은 있어서는 안되는가?
(웹기획중에 페이지를 설정하려고 하면 회사소개는 항상 들어간다. 약도, 사업분야... 늘상 들어가는
빠지지 않는...의문이다.
정보를 찾으러 오는 사람이 비중있게 회사소개를 눈여겨 볼까? 그렇다고 넣지 않자니 신뢰도가 떨어지고...그럼
기획의 부족이란 말인가?
카달로그의 내용을 다 넣는건 오프라인의 온라인 버전일 뿐인데...그렇담 어떻게... 그건 나의 과제이다.)
'워드프레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터넷에서 가장 싸게 판매할 수 있는 방법은? (0) | 2014.05.27 |
---|---|
웹기획자가 하는일 (0) | 2014.05.27 |
자료조사 수집 (0) | 2014.05.27 |
홈페이지 제작시 주의해야 할 점 (0) | 2014.05.27 |
홈페이지 분석법 (0) | 2014.05.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