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Flash, Flex, ActionScript 비교

디자인인스 2016. 7. 26. 10:00

Flash

Flash 프로그램 안에 Frame으로 구성된 Timeline이 존재하기 때문에 웹페이지 이동없이 Frame간의 이동을 통해서 화면 전환 가능

따라서 클라이언트 요청이 줄어들기 때문에 웹 서버에 부하 감소.

Flash 자체는 화면을 그려내는 디자인 성향이 강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보통 디자이너들이 그래픽 도구로 많이 사용.

사용 분야는 Gif Animation 파일 크기의 1/3정도로 같은 내용의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고 다양한 액션이 가능하므로 웹 광고, 웹 배너광고, 네비게이션 툴바, 인트로 페이지 등 분야에 사용.


Flex

개발자들이 Flash로 작업을 할때 겪는 디자인적인 부분에서의 어려움을 개선해서 더욱 좋은 서비스를 만들 수 있도록 나온 프로그램.

사용 분야는 ActionScript와 연동함으로써 웹프로그래밍 연동, 이미지 처리, XML등 파일처리, DB 연동, 네트윅 통신(파일 업로드, 다운로드 등)등 분야에 사용.


ActionScript

Flash 와 Flex에서 db처리 같은 프로그래밍적인 요소를 추가하여 더욱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스크립트 언어.


개발툴로써 Flash와 Flex의 차이점

Flash에서 버튼을 만들기 위해서는 네모난 도형을 그리고 그 위에 텍스트를 입력한 다음 그 도형을 버튼심벌로 만들어서 Actionscript를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그래픽 디자인 중심적이라 하고, Flex에서는 에디터창에<mx:BUTTON>이라는 테그(MXML)을 써서 버튼을 생성하고 여기에 버튼의 색상 속성이나 이벤트 속성 스크립트를 기술하기 때문에 도형 하나하나 그릴 필요없이 에디터에 태그를 입력하면 도형 생성이 가능함으로 개발자 중심적이라 함.


디자인적인 요소 처리시 Flash와 Actionscript으 차이점

Flex에서는 디자인적인 요소(위치, 크기, 색상 등)을 태그(MXML)을 써서 구현하기 때문에 디자이너가 태그만 알면 디자인적인 요소에 대한 작업이 가능함으로 디자이너와 개발자 사이의 협업이 가능하지만, Actionscript는 디자인적인 요소(위치, 크기, 색상 등)을 프로그래밍으로 구현해야 하기 때문에 디자이너가 프로그래밍적인 개념이 없다면 협업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