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분석법

디자인인스 2014. 5. 27. 10:13

인터넷시장은 아주 빠르게 형성되고 소멸하는 특성이 있다.
이러한 특성은사용자 마음의 변화, 즉 사이트에 대한 기호가 쉽게 바뀌기 때문이다.

이것은 사용자가 특정한 목표에 따른 사이트 선별에 있어 매우 다양한 사이트를 검색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기에 사용자의 부담감이 최소화된 방향으로 컨텐츠를 개발 해야 함을 말하는 것이다.
초반기의 사이트는 화려한 시각적 효과로서 강한 인상으로 어필하여 다시금 사이트를 찾게 했지만, 보다 빠른 시간에 최적의 정보를 찾아야 하는 시점에서는 우선적으로 빨리 뜨고 내용을 쉽게 찾을 수 있는 사이트가 선택되어 진다. 이러한 사용자의 기호에 부합되면서 성장해온 사이트들은 사용자의 눈 높이를 생각하면서 조금씩 사이트를 변모시킴으로써 지속적으로 고정 사용자를 유치할 수 있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아무리 좋은 컨텐츠를 가지고 시작한 사이트들도 시시각각 변화하는 사용자의 기호를 간과함에 따라 서서히 소멸되어 가는 것을 본다. 안타깝지만 제한된 시장 속에서의 승부는 냉정한 법, 나비의 성충이 껍질을 벗고 하늘로 날아가기까지의 시련 이후 하늘을 날며 보다 큰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 것처럼 사이트의 변모는 충분한 가치가 있다.


21세기가 시작된 시점에서 현재 웹은 우리가 개발하고자하는 컨텐츠를 효과적으로 사용자에게 제시 할 수 있는 환경을 충분히 갖추어 놓지 못하고 있지만, 점차 그 한계를 극복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적 향상과 더불어 확대되어 가는 사용자의 온라인에 대한 기호는 인터넷비즈니스를 전개하는 데에 있어서 무한한 기회와 발전가능성을 제시해 준다.


온라인, 오프라인 시장조사는 인터넷 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우선 전재되어야 하고,다양한 온라인, 오프라인 시장에 대한 통계와 각 산업별 인터넷 비즈니스의 특성이나 유형이 분석되어야한다.